제목
디지털 생활 방식으로의 빠른전환
원문제목
数字生活按下“快进键”
국가
중국
주제분류
핵심R&D분야
국가
중국
주제분류
핵심R&D분야
생성기관명
신화망(新华网)
원문 작성일
2020-0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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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화망(新华网)
원문 작성일
2020-0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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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통계국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인들의 디지털 소비 능력은 크게 향상되고 있으며, 디지털 마케팅을 찾는 경영자가 증가하고 있음.
- 2020년 4월까지의 오프라인 소매 판매 총액이 전년동기 대비 7.5% 감소했으나, 온라인 소매판매는 8.6% 증가함. 또한 온라인 판매액은 전체 소비 판매 총액의 24.1%를 차지함.

○ 중국의 서비스 산업은 이미 중국 경제 1위 산업이 되었으며, 생활서비스업의 비중은 30%가 넘는 급성장세를 보임.
- 중국정보통신 연구원, 칭화대 등이 공동 발표한 <2020 중국 생활서비스업 디지털화 발전보고서>에 따르면 디지털 경제와 서비스 경제의 심층 융합은 중국 경제발전에 큰 영향을 주었다 함.

○ 중국서비스업의 디지털 전환을 돕기 위해 국가발전개발위원회(国家发改委), 시장감독총국(市场监管总局)은 지난해 공동으로 <신세대 서비스업의 질 높은 발전에 관한 지도의견>을 발표함.
- 본 지도의견은 2025년까지 '생활형 서비스업의 새로운 수요 충족 능력이 현저히 증대한다'고 밝힘.

○ 각 업계 시장은 현 시점의 비즈니스 기회를 노려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있음.
- 즐푸바오(알리바바 그룹이 개발한 전자화폐 시스템이자 온라인 결제 서비스)는 생활개방 플랫폼을 만들고, 서비스업 디지털화에 초점을 맞추어 향후 3년간 5만 명의 서비스 프로바이더와 협력하여 4000만 개의 서비스 사업자를 도와 디지털화 업그레이드를 완료할 것을 발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