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프랑스의 과학 발전을 위한 우수 연구 거점
원문제목
국가
프랑스
주제분류
기술혁신지원
국가
프랑스
주제분류
기술혁신지원
생성기관명
르 피가로
원문 작성일
2006-10-06
생성기관명
르 피가로
원문 작성일
2006-10-06
원문가기
원문바로가기
새로 선정된 13개의 RTRA(주제별 선진 연구 네트워크)가 발표되었다.

모두 13개이다. `연구의 방향설정과 프로그래밍 법’에 의해서 계획된 RTRA(주제별 선진 연구 네트워크)가 곧 빛을 보게 된다. 도미니크 빌뱅(Dominique Villepin) 국무총리는 Jean Dercourt 과학 아카데미 종신 서기의 주재 하에 열린 위원회에 의해 선정된 연구 네트워크의 당선자 리스트를 발표했다. 이들 새로운 조직은 특정 분야에서 서로 다른 연구 기관들 소속의 여러 연구팀들 간에 긴밀한 협력 관계를 형성시켜주는 프로젝트를 개발하기 위해서 최고 수준의 과학팀들을 규합시키는 소명을 갖는다. 초기에 "캠퍼스(campus)"라는 이름으로 지칭되었다가, 캠퍼스라는 명사가 지칭하는 일상적인 의미와의 혼돈을 피하기 위해서 상원의원들에 의해서 새로 RTRA라는 이름이 붙여진 것이다. "대부분의 경우, 팀들의 핵심 그룹이 단일 지역에 자리잡기 때문에 국내 외의 다른 연구 팀과 협력하면서, 보다 가시성을 가질 수 있도록 지리적 배경을 갖게 된다"고 푸랑수와 굴라르(François Goulard) 연구부 장관은 설명한다.

RTRA라는 인증표(label)는 이미 세계적으로 명성이 있는 우수 연구 거점(pole of excellence)들에게 부여되었다. 예를 들면 그르노블은 나노테크놀로지 연구 거점으로, 툴루즈는 항공학 연구 거점으로, 혹은 스트라스부르그는 노벨 화학상 수상자, Jean-Marie Lehn의 연구팀을 중심으로 한 화학 연구 거점으로 선정되었다.

몽펠리에는 농학 연구의 선봉부대가 될 것이고, 리옹은 감염성 질환(infectious diseases) 연구의 선봉에 선다. 일드프랑스는 신경과학, 수학, 정보과학과 암 연구에 있어서 최고의 자리로 우뚝 선다. 협력하여 작업하는 팀들의 역동성을 점점 더 북돋기 위해서 RTRA라는 라벨을 받지 않은 몇몇 프로젝트들도 재정 지원 혜택을 받게 될 것이다(총 2천만 유로).

과학 협력을 수립해나가는 이들 RTRA 네트워크는 2억 유로의 예산을 받게 될 것이다. 이러한 새로운 조직의 논리는 PRES(연구와 고등교육 거점)의 그것과 같다. 즉, 우수 연구 거점들을 만들어가면서, 프랑스 연구를 가시화시키고 세계 무대에 우뚝 서게 한다는 것이다.

* yesKISTI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