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미국, 「고등교육 : 과학, 기술, 공학, 수학(STEM) 경향 및 연방 프로그램의 역할」 보고서를 발간
원문제목
STEM
국가
기타
주제분류
과학기술전략,기초연구진흥
국가
기타
주제분류
과학기술전략,기초연구진흥
생성기관명
회계감사원
원문 작성일
2006-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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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계감사원
원문 작성일
2006-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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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0년 간 박사 후 과정의 등록이 늘어난 반면, STEM 분야에서 학위를 취득하는 학생의 수는 감소했다. 학사연도 1994-1005 동안, 약 519,000 명의 학생(32%)이 STEM 학위를 취득했다. 약 578,000 명의 학생이 학사연도 2003-2004에 STEM 학위를 취득하여, 학위의 27%를 차지했다. 대학원에서 여성 및 소수민족의 등록 및 학위 취득이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대학원 학위 수여의 건수는 몇 몇 STEM 관련 분야에서는 학사연도 1994-1995로부터 학사연도 2003-2004까지 감소했다. 단과대학 및 종합대학의 직원 및 학생들이 가장 빈번히 지적하는 요인은 수준 이하의 교수 품질 및 고등학교에서의 준비가 열악하다는 것인데, 이런 것들이 STEM 학위를 따고자 하는 열망을 위축시켰다. STEM 분야에서 등록을 장려하고자 내 놓은 제안으로는 관외 활동(outreach) 및 멘토링(mentoring)이 있다.

지난 10년 간, STEM 임직원, 특히 수학 및 컴퓨터 과학 분야의 임직원 수가 증가해 왔다. 1994년부터 2003년까지, STEM 분야의 채용은 증가율이 23%로 추산되는데, 비 STEM 분야의 증가율이 17%인 점과 비교된다. 수학 및 컴퓨터 과학 분야는 STEM 관련 채용에서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고, 과학 관련 분야의 채용도 마찬가지로 증가했다. 그러나 특정 STEM 분야, 이를테면, 엔지니어링 분야에서는 임직원 수가 현저히 증가하지는 않았다. 더 나아가, 여성, 아프리카계 미국인, 스페인계 미국인들 중 STEM 분야에서 채용된 인원의 추정치가 증가하긴 했지만, 여성 및 소수민족은 여전히 시민 노동력 분야의 수치와 비교하면 떨어진다. 미국에서 채용된 외국인 노동자들의 수는 변동을 보여 왔는데, 2002년 및 2003년에는 감소를 보였다. STEM 채용 결정에 영향을 미친 주요 요소는 여성 및 소수민족에 대해서는 멘토링, 외국인 노동자들에 대해서는 해외로의 기회이다.

<목차>

1. 배경

2. STEM 분야의 학위 취득율이 하락했으며, 교수 품질 및 고등학교 준비가 영향 요인으로 언급됨
  1) STEM 학위 취득 학생 수가 증가했으나, 일부 분야는 감소, 소수 민족의 석박사 학위 취득율은 변화 없음
 2) 교수 품질, 수학 및 과학 준비, 기타 요인들은 미국 내 학생들의 STEM 참여 결정에 중요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언급됨.
  3) 수학 및 과학 분야 STEM 채용은 상승했으나, 엔지니어링 또는 테크놀로지 분야에서 채용 증가는 증거 없음
  4) 비 STEM 분야 채용에 비례해 STEM 채용도 증가, 그러나 STEM 분야에서 여성의 비율은 여전히 제자리 수준, 소수민족은 계속 미달, 그러나 외국인 노동자 수는 감소
 5) STEM 채용 결정에 영향을 끼치는 핵심 요인은 여성 및 소소민족에 대한 멘토링(mentoring) 및 외국인 노동자들에 대한 해외 기회

3. 200개 이상의 연방 교육 프로그램이 존재하여 STEM 커리어를 지원하나, 평가 및 조정이 부족함
  1) 연방 시민 단체들은 회계연도 2004에 200개 이상의 STEM 교육 프로그램 용으로 수십 억 달러 이상의 사용을 보고했으며, 평가를 완료했거나 약 절반가량 진행했다고 보고했다.
  2) 연방 조정은 제한돼 왔으나, 연방 그룹이 2003년에 설립돼, 연방 기관들 간의 STEM 교육 프로그램을 조정하는 일을 돕는다.
  3) 의회는 신규 장학금을 신설해 필요로 하는 학생이 STEM 학위를 취득하도록 돕고 의회를 설립해 연방 STEM 프로그램의 효과를 결정하여 조정을 하고자 했다.

4. 결론

5. GAO 계약 및 감사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