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프랑스 산업혁신청, 첨단기술분야 연구개발사업*을 선정
원문제목
국가
유럽연합(EU)
주제분류
과학기술전략,과학기술국제화
국가
유럽연합(EU)
주제분류
과학기술전략,과학기술국제화
생성기관명
유럽연구개발정보서비스
원문 작성일
2006-04-26
생성기관명
유럽연구개발정보서비스
원문 작성일
2006-04-26
원문가기
원문바로가기
지난해 신설된 프랑스의 산업혁신청(L’Agence de l’Innovation Industrielle, AII)이 최근 첫 지원사업으로 6개의 첨단기술분야 연구개발프로젝트를 선정하고 본격적인 지원에 들어갔다. 산업혁신청은 4월 25일 자크 시라크(Jacques Chirac)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프랑스 산업과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6개의 신규 연구개발프로젝트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시라크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중국의 연구개발투자가 프랑스의 4배 이상이며, 세계 30대 연구개발투자 기업 중 프랑스 기업은 1개뿐이라고 지적하면서 연구개발투자를 늘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라크 대통령은 이 때문에 프랑스 정부가 연구개발투자를 유례없이 획기적으로 늘리려고 노력하고 있다며 최근 제정된 연구기본법을 상기시켰다. 연구기본법에 따라 프랑스는 2005~2010년 연구개발비를 2004년에 비해 200억 유로 이상 추가 투입할 방침이다.

시라크 대통령은 산업혁신청이 프랑스 경제의 경쟁력을 높이고 새로운 고급 일자리를 창출하는 촉매라고 설명하고 이제 프랑스가 ‘박물관 국가’라는 이미지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산업혁신청은 약 20억 유로의 예산을 가지고 프랑스 전체와 유럽적 차원에서 최고가 될 혁신적인 첨단기술을 집중 지원하게 된다.

이번에 발표된 6개 프로젝트에는 독-불 공동 멀티미디어 검색엔진개발프로젝트 Quaero와 초경량 철도차량 개발프로젝트 NoeVal, 전분(녹말)을 원료로 한 플라스틱개발프로젝트 BioHub 등이 포함되어 있다. 산업혁신청은 올 연말까지 총 30개의 프로젝트를 선정해 지원할 계획이다.

*techtrend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