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스페인 Cervantes Virtual, 이베로아메리카지식의 장 프로그램 추진
원문제목
국가
스페인
주제분류
핵심R&D분야,기술혁신지원
국가
스페인
주제분류
핵심R&D분야,기술혁신지원
생성기관명
스페인과학기술재단
원문 작성일
2006-04-25
생성기관명
스페인과학기술재단
원문 작성일
2006-04-25
원문가기
원문바로가기
Enrique V. Iglesias 이베로아메리카 사무총장과 Ignacio Jiménza Raneda, Biblioteca Virtual Miguel de Cervantes 재단 부이사장은 4월 22일 토요일 ‘이베로아메리카 지식의 장’ 프로그램 개발 협정에 조인했다. 이번 협정은 이베로아메리카국, Cibermérica.org, Biblioteca Virtual Miguel de Cervantes, cervantesvir-tual.com간의 긴밀한 협력을 통하여 이베로아메리카 교육 및 연구 부문 내용의 실질적 발전을 꾀하고자 한다.

www.ciberamerica.org에서는 유럽 3개국(스페인, 포르투갈, 안도라)과 중남미 19개국 등 총 22개국이 참여하는 협력의 장이 마련된다. 이베로아메리카국은 가국 정산 및 수반의 연차 총회를 조직하여 각국의 협력을 촉진시킬 전망이다.

Biblioteca Virtual Miguel de Cervantes 재단은 작가인 Mario Vargas Llosa가 이끄는 비영리 단체로 Biblioteca Virtual Miguel de Cervantes(www.cervantesvirtual.com)를 통한 야심찬 디지털화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재단의 목표는 본 사이트를 신기술의 적용을 통해 스페인어권 문화의 확산에 기여하는 수단으로 삼고자 함에 있다. 새로운 협정에는 스페인, 페루, 멕시코, 아르헨티나, 브라질, 쿠바, 칠레, 파라과이, 베네수엘라, 미국, 에콰도르가 참여하여 Biblioteca Virtual Miguel de Cervantes의 이베로아메리카성 함양 및 공고화에 기여할 것이다.

인터넷에서 무료로 접속할 수 있는 Biblioteca Virtual Miguel de Cervantes에는 19500권의 장서가 등록되어 스페인어권 문학의 국제적 기준이 되고 있다. 지난 1999년 Santander 그룹과 Marcelino Botín 재단의 발의로 개설되어 2억 7천만 개의 파일이 제공되고 있다.

Biblioteca Virtual Miguel de Cervantes에 대한 지원은 Santander 그룹의 현 대학 프로그램의 3대 사업 중 하나로, 은행을 통하여 기관 단위로 장학프로젝트, 스페인, 포르투갈 및 중남미 대학의 연구 기술을 지원하고 있다. 나머지 두 가지 활동은 가장 근본적인 활동으로, 여러 대학들과 협력 협정을 체결하는 것으로, 이 협력의 결과로 Universia 사이트도 개설되었다.

협력 협정을 통해 Santander 그룹은 대학에 학문, 기술, 금융 서비스를 제공한다. 1996년부터 스페인, 포르투갈, 중남미 학술 단체들과 500건이 넘는 협력협정을 체결해왔으며 이를 통해 대학 간 연구 협력에 대한 은행의 지원을 결집시키고 있다.

*techtrend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