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중국, 북방지역 기술거래시장 육성관련 사업추진 성과를 발표
원문제목
null
국가
중국
주제분류
핵심R&D분야,기술혁신지원
국가
중국
주제분류
핵심R&D분야,기술혁신지원
생성기관명
중국과학기술정보연구소
원문 작성일
2006-04-29
생성기관명
중국과학기술정보연구소
원문 작성일
2006-04-29
원문가기
원문바로가기
지난 4월 25일 중국 천진(天津) 경제기술개발단지 내 천진대학 과학기술 단지에서 청화대학, 절강대학, 천진대학, 천진 화학 공업 연구원 등 중국의 저명한 대학교와 과학연구 기관의 관련 담당자들과 하북, 산동, 요녕, 강소 등 성(省) 내 유명 기업체 대표들은 공동으로 ‘북방 지역 기술 거래 시장’ 제12차 회원 및 업무 협의 위원회 회의를 개최하고 기술 협력에 대한 폭 넓고 심층적인 논의를 진행하였다. 동시에 ‘북방 지역 기술 거래 시장’ 업무 협의 위원회 산하 천진 빈해(濱海) 지부 설립 현판식이 열렸다.

중국 내 최대 규모의 국가급 기술 거래 시장에 속하는 ‘북방 기술 거래 시장’은 현재 전 사회적으로 제공된 70만 건에 달하는 유형별 기술 정보를 보유하고 있으며, 기업체와 농촌 지역에 3만 건에 달하는 과학기술 성과와 선진 기술을 이전한 상황이다. 동시에 각 종 기술 세미나, 기술 설명회, 성과 전시회, 기술 협력 협의회 등 전문 행사를 530여 차나 성공적으로 개최하였으며 중국 내 10만 여 개 과학연구 기관과 기업체를 위해 다양한 형식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01년부터 ‘북방 기술 거래 시장’의 연간 기술 서비스 수입의 연 평균 성장 비율은 16.6%에 달하였으며 2005년도 기술 거래 및 서비스 총 수입은 8,500만 위안 규모에 달하였으며 직원 당 국가에 납부한 세금 금액은 13만 위안이었다. 그리고 기술 서비스 수입의 누계 금액은 ‘북방 기술 거래 시장’ 구축 초기에 투입된 비용의 2.7배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정부는 최근 ‘북방 기술 거래 시장’ 육성을 대폭 추진하였다. 현재 ‘북방 기술 거래 시장’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국가급 상설 기술 거래 시장으로서 국제 수준에 도달한 중국 내 일류 과학기술 중개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요한 거점에 속한다. 둘째, 시장과 서비스 마인드가 강하다. 셋째, 오픈된 국제 플랫폼이 구축되어 있어 최선진 수준의 최신 과학기술 성과를 보유하고 있다. 이런 강점을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북방 기술 거래 시장’은 지속적인 발전과 성장을 실현하였다.

‘북방 기술 거래 시장’은 시장 수요에 적응하는 서비스 기능과 모델에 대한 연구와 탐색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을 뿐만 아니라 규모 면에서도 지속적으로 확충되어 단일한 서비스를 복합적인 서비스로 발전시켰으며 단순한 기술 거래 시장을 종합적인 기술 이전 서비스 기구로 육성시켰을 뿐만 아니라 ‘북방 기술 거래 시장’의 네트워크화, 집중화, 국제화를 실현하였다. 지난 중국 국가 제10차 5개년 계획 기간에만 하더라도 1,498건에 달하는 유형별 과학기술 성과를 성공적으로 이전시켰으며 이전된 과학기술 성과를 활용한 기업체들의 연간 경제 수익은 103억 위안 규모에 도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techtrend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