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북한 최고인민회의, 「과학기술 5개년 계획」을 수립
원문제목
null
국가
기타
주제분류
과학기술전략
국가
기타
주제분류
과학기술전략
생성기관명
중국과학기술정보연구소
원문 작성일
2006-04-25
생성기관명
중국과학기술정보연구소
원문 작성일
2006-04-25
원문가기
원문바로가기
북한 최고인민회의에서 과학기술발전에 관한 의제를 신설하였다. 과학기술자들이 인민군처럼 “목숨을 걸고 분투하는 정신으로 과학기술고지를 점령” 할 것을 요구하였다. 북한은 과학기술의 첨병을 유럽으로 파견하고 있다.

회의에서는 네가지 과학기술성과를 전시했다.
첫째, 첨단 과학기술영역 개척 중에서 집적회로 설계는 매우 높은 수준에 도달하였으며 북한식 컴퓨터 운영체제와 나노기술 장비를 개발하였으며 지하자원개발분야에서도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였다.
둘째, 공업분야에서 과학기술성과가 현저하다. 새로운 철강생산기술, 수산화나트륨기술을 개발하였으며 공장의 현대화 발전에 큰 발전이 있었다.
셋째, 농업에서 새로운 품종을 배양하고 도입하였다.
넷째, 광통신망을 설치하여 국민 경제 정보통신화를 실현하기 위한 기초를 마련하였다.

"과학기술발전 5년 계획"
대 비약을 장기계획과 단기목표 두 방면으로 분석하였다. 북한은 장기계획은 2012년까지의 “과학기술 5년 계획”을 세우고 이 계획을 집행할 준비를 한다. 단기목표는 5개 주요 임무가 포함된다.
첫째, 기초기술의 핵심영역에서 전국에 정보통신망을 보급시켜 소프트웨어기술의 개발을 추진하여 북한으로 하여금 소프트웨어강국으로 성장하는 것이다.
둘째, 과학기술력이 집중된 지역에서는 인재, 개발, 생산이 긴밀히 결합하는 첨단기술 생산기지를 만들므로 국가의 경제가 점차 첨단산업분야로 이전하게 해야 한다.
셋째, 농업부에서는 북한의 특성에 맞는 새로운 농작물을 개발하고 농업생산의 과학화와 농촌 종합기계화를 실현한다.
넷째, 에너지영역에서 본국의 연료와 동력자원을 개발하며 풍력, 생물 에너지 등 재생에너지의 기술을 적극 연구개발한다. 석유 탐사 및 석유 가공기술을 대폭 발전시키며 화학공업의 발전을 확대한다. 생산 정상화를 실현하여 경제기술을 새로운 단계로 향상시켜야 한다.

"과학기술고지를 점령"
장기계획과 전략 그리고 단기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회의에서는 여섯 가지 조치를 내렸다.
첫째, 과학기술자들이 인민군처럼 목숨을 걸고 분발하는 정신으로 과학기술 고지를 점령한다. 과학기술자들의 근무환경을 보장하고 사회에서의 위상을 높힌다.
둘째, 기초교육과 첨단기술교육을 강화하고 교육내용과 방법을 개혁하고 높은 자질을 갖춘 인재를 배양한다.
셋째, 독자적인 연구개발과 국외선진 과학기술의 도입을 결합한다. 광범위하게 세계각국의 선지기술과 교류 합작하고 다른 나라와의 연구개발을 격려한다.
넷째, 과학기술과 경제를 통합하고 과학기술과 생산을 결합한다.
다섯째, 과학기술분야에 투자를 증가하고 과학기술자들의 근무환경을 보장한다.
여섯째, 과학기술은 전사회의 공동책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