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우수한 성과를 올린 연구활동의 특성(톱 연구자가 바라본 과학기술정책의 효과와 연구개발수준의 관한 조사보고서)
원문제목
국가
기타
주제분류
과학기술인력,과학기술국제화
국가
기타
주제분류
과학기술인력,과학기술국제화
생성기관명
과학기술정책연구소
원문 작성일
2006-04-01
생성기관명
과학기술정책연구소
원문 작성일
2006-04-01
원문가기
원문바로가기
□ 피인용도가 높은 논문을 발표한 톱 연구자는 과거 10년간 자신의 연구환경 및 일본의 연구수준이 전반적으로 향상되었다고 평가하고 있다. 특히 정부의 경쟁적 연구자금의 양적증가 및 연구시설, 설비의 충실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 또한 고액 연구자금에 의한 연구로 매우 피인용도가 높은 논문이 나오고 있다. 더욱이 우수한 업적을 올린 연구자는 비교적 젊은 연구자가 많다. 그러나 연구시간부족 및 인재면에서의 연구환경정비 뒤처짐 등의 과제도 제기되고 있으며, 연구자금배분 적절성 향상의 필요성이 시사되고 있다.

□ 조사의 개요
○본조사는 국제적인 과학문헌 데이터베이스인 SCI(2001년판)에서 피인용도가 상위 10%이내의 논문 저자를 대상으로 2004년 10월에 실시한 질문표 조사이다. 회답율은 60%이상으로 매우 높으며, 868건의 회답을 얻었다.
○본조사에 의해 우수한 성과를 올린 연구자의 특징 및 연구체제, 연구환경의 실태를 알림과 동시에 그것을 통해 과거 10년간의 과학기술정책이 일본의 연구개발시스템에 준 영향을 알아보았다.

□ 톱 연구자의 프로필
○톱 연구자 70%이상은 대학에 소속되어 있으며, 민간기업과 정부, 공적연구기관이 각각 10% 미만을 차지하고 있다. 평균 년령은 39.9세로 반수이상이 40세미만으로 비교적 젊은 연구자가 많았다. 또한 공저자까지 포함한 연구그룹의 구성을 보면 대학교원이 40%를 차지하고, 다음으로 대학원생이 16%, 포스트닥터가 5%를 차지하고 있다.
○최초 5년간에 경험한 직장력을 비교하면, 년령이 낮은 연구자가 직장력수가 많아, 장기적으로 인재유동성이 높아왔다라는 것을 할 수 있다. 또한 포스트닥터 경험자는 27%, 해외직력경험자는 37%이지만, 전자의 대부분은 해외에서의 포스트닥터 경험으로 우수한 연구자의 육성에 중요한 포스트닥터의 경우 외국에 의존해 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높은 피인용 논문의 특성
○조사대상의 높은 피인용 논문은 ‘실험, 관측 데이터의 제시’를 주(主)로하는 성격의 논문이 가장 많았고, ‘실험, 관측에 의한 가설, 이론의 검증’과 합하면 전체의 반수 가까이를 차지하고 있다. 특허화에 대해서는 조사대상논문의 4분의1 가까이가 특허출원에 직접 연결되어있다. 소수이지만 2.4%의 논문의 내용은 제3자가 특허출원하고 있다.

□ 우수한 연구성과를 배출한 연구자금
○높은 피인용 논문을 배출한 연구자금에 관해서는, 톱 연구자의 4분의3이 외부자금을 사용하였으며, 60%이상이 정부의 경쟁적 연구자금을 사용했다. 대학 소속자에 한하면 80%이상이 외부자금을 사용하였으며, 정부 경쟁적 연구자금의 사용자의 비율은 70%에 달하고 있다.
○피인용이 높은 논문을 배출한 연구자금은 회답금액이 최소 1만엔에서 최대 103억엔으로 폭이 넓었으며, 중앙치는 490만엔, 최고 많은치는 100만엔으로 비교적 소액의 연구비로 실시한 연구도 많았다.

□ 연구환경의 변화와 현상
○톱 연구자의 연구환경에 대하여 과학기술기본계획의 실시이전(1991년-1995년)과 2004년 시점을 비교하면 22항목 중 21항목이 향상되었다라고 평가되고 있으며, 악화된 항목은 ‘연구시간’ 뿐이었다. 다만, 전반적으로 향상된 22항목중 17항목은 여전히 불비(不備)한 점이 있어 한층더 개선이 요구되었다. 불비한 항목에는 인재관계의 항목이 많았다.
○기본계획 실시이후의 개선도가 높으면서 피인용이 높은 논문을 생산하는데 바람직한 영향을 준 항목으로서는 ‘정부의 경쟁적 연구자금의 양’과 ‘연구시설, 설비의 충실’을 드는 연구자가 많았다.
○한편, 기본계획의 실시이후 유일하게 악화된 항목인 ‘연구시간’에 대해서는 연구활동의 장해 및 제약이 되는 항목에서도 1위를 들었다. 그 외에 ‘연구공간’과 ‘경상적인 연구자금의 양’도 장해 및 제약의 상위에 들었다.

□ 연구수준
○톱 연구자는 자신의 연구분야에 있어 일본의 논문은 10년전, 5년전과 비교해 양적, 질적으로 향상하고 있다고 보고있다.

□과학기술정책의 효과
○연구환경이 전반적으로 향상되어 우수한 성과를 올린 연구자의 연구활동에 좋은 영향을 주었으므로 과학기술기본계획을 비롯한 과학기술정책의 효과가 높았다고 판단된다.
○본 조사에 의해 톱 연구자의 대부분이 최근 연구환경의 변화를 바람직하다고 판단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지만, 연구를 위한 자원배분 및 연구인재의 질적인 문제점, 또는 장기적, 기초적인 연구가 경시되는 등의 염려 등, 다양한 문제를 느끼고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향후에는 이러한 다양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목차
제1장 조사방법 및 분석의 대강
1.1 피인용도 상위 10% 논문 및 상위 1%논문의 선택방법
1.2 질문표 조사의 방법
1.3 얻어진 데이터의 자리매김

제2장 톱 연구자의 프로필
2.1 기본적 속성
2.2 논문투고시점의 속성
2.3 직장력
2.4 연구팀의 구성

제3장 피인용도가 높은 논문의 특성
3.1 피인용도가 높은 논문의 성격
3.2 높은 피인용도를 얻은 이유
3.3 연구업적에 있어서의 위치
3.4 기술적인 응용과의 관계

제4장 피인용도가 높은 논문을 산출한 연구자금
4.1 사용된 연구자금의 종류
4.2 사용된 연구자금의 금액
4.3 연구자금과 피인용도의 관계
4.4 각종 카테고리마다의 연구자금 상황

제5장 연구환경에 관한 견해
5.1 톱 연구자의 연구환경 변화
5.2 연구환경과 연구활동의 관계
5.3 연구환경에서 본 기본계획의 효과
5.4 피인용도 순위별 회답경향의 상이
5.5 연구자금에 관한 회답경향과 연구자금액의 관계
5.6 회답자 속성에 따른 연구자금에 관한 회답경향의 차이

제6장 일본의 연구개발수준에 관한 견해
6.1 일본의 연구개발수준
6.2 과학논문, 특허의 정량 데이터의 해석

제7장 정리와 고찰

부록1 자유기술회답
(1)높은 피인용도를 얻은 그 외의 이유
(2)조사대상논문의 기술적인 응용에 관한 특기사항과 코멘트
(3)정책 및 제도의 변화가 연구환경에 준 영향
(4)일본전체의 과학논문의 정량 데이터에 관한 해석과 의견
(5)일본전체의 미국특허의 정량 데이터에 관한 해석과 의견
(6)자신의 전문분야 논문의 정량 데이터에 관한 해석과 의견
(7)자신의 전문분야 미국특허의 정량 데이터에 관한 해석과 의견

부록2 조사표와 첨부자료
(1)조사협력의뢰문
(2)조사표
(3)별첨자료
(4)기입에 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