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일본 NISTEP, 일본 상위연구자의 연구수준 평가 결과 발표
원문제목
null
국가
일본
주제분류
과학기술전략,과학기술인력
국가
일본
주제분류
과학기술전략,과학기술인력
생성기관명
과학기술정책연구소
원문 작성일
2006-04-20
생성기관명
과학기술정책연구소
원문 작성일
2006-04-20
원문가기
원문바로가기
본 조사는 국제적인 과학 문헌 데이터베이스에 수록된 과학 논문 중, 피인용도 10%이내의 논문에서 일본인 저자를 톱 리서처(Top Researcher)로 연구환경, 연구수준 등의 조사를 실시했다.
각 프레스 발표 자료(부록 자료)를 취합 정리하여 그 결과로써 다음의 사항을 보고서에 명확히 하고 있다.

-톱 리서처(Top Researcher)의 7할 이상이 대학에 소속되어 있으며, 반 수 이상이 40세 미만의 젊은 층인 점 등을 포함하여 우수한 성과를 올린 연구자 속성을 밝혔다.
또한 탑 리서처의 4분의 3이 외부 자금을 사용하고 있으며, 6할 이상이 정부의 경쟁적 연구 자금을 지원 받은 것을 알 수 있다.

-톱 리서처(Top Researcher)의 연구환경은 과학기술 기본계획을 실시한 이후 약 10년간, 전반적으로 향상되었으며, 연구활동에 호의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연구시간>부족의 문제, <연구공간>, <경상적 연구자금량>이 마련되지 않아 연구에 있어 장애 및 제약이 되는 경우가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

-향후, 연구환경은 전반적인 향상을 거뒀으나 인재면에서의 연구 시스템 정비를 비롯한 개선이 필요한 것과 더불어 이러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정책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