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중국, 자원 절약형 사회 건설 강화
원문제목
null
국가
중국
주제분류
과학기술전략,핵심R&D분야
국가
중국
주제분류
과학기술전략,핵심R&D분야
생성기관명
중국과학기술정보연구소
원문 작성일
2006-04-12
생성기관명
중국과학기술정보연구소
원문 작성일
2006-04-12
원문가기
원문바로가기
4월 11일 중국신화사 통신에 따르면 중국은 자원 절약형 사회 건설을 강화하기 위하여 4대 에너지 절약 정책을 실행하게 된다.

△ 산업구조 조정을 통해 에너지 절약을 추진한다. 경제 성장 방식의 전환을 경제 발전의 전략 포인트로, 경제발전 질량과 효익을 향상시키며 구조조정을 통한 에너지 절약을 추진한다. 또한 에너지 소모가 적은 서비스업과 하이테크 산업 발전을 대폭 강화하는 반면 에너지, 원자재, 물 소모량이 큰 산업을 엄격히 통제한다.

△ 재정과 세금 및 가격 체제 완비를 통해 에너지 절약을 추진한다. 중국은 지속적으로 시장 배치 자원의 기초 작용을 충분히 발휘하여 에너지 영역의 체제 개혁을 적극 추진한다. 이에 따라 생산에 있어 에너지 절약 제품 사용을 격려하는 정책을 제정하게 된다. 이중 에너지 소모가 적고 배기량이 낮은 소형 자동차에 대한 세금 정책이 포함된다.

△ 하이테크 수준 업그레이드를 통해 에너지 절약을 추진한다. 특히 에너지 소모가 낮고 신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는 자동차 기술을 우선 발전시키며 이 분야에서의 지원 정책도 대폭 강화한다.

△ 관리 강화를 통해 에너지 절약을 추진한다. 중국은 효과적인 자원 이용에 관한 법률 법규 제정•수정 작업을 적극 추진하며 에너지 소모가 높고 오염이 심각한 항업을 엄격히 통제한다.

이 밖에 “11차 5개년 계획”을 실시하고 자원 절약형과 친환경 사회를 건설하는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일환으로 중국 발전연구기금회는 4월 11일 베이징에서 “절약형 사회 건설과 교통 에너지 절약 국제 디젤유 발전 포럼”을 개최하였다.

관계자의 소개에 따르면 이번 포럼에서는 주요하게 디젤유 기술이 비교적 성숙된 기술이고 또 유럽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상황을 감안하여, 중국도 어떤 방법과 정책으로 디젤유 기술을 도입하겠는가에 대하여 관련 전문가들과 함께 연구 토론을 진행하였다.

*techtrend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