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미 국방부(DOD), 전략기술개발 및 과학/공학분야 인력확충
원문제목
국가
미국
주제분류
핵심R&D분야,과학기술인력
국가
미국
주제분류
핵심R&D분야,과학기술인력
생성기관명
미국방부
원문 작성일
2006-03-29
생성기관명
미국방부
원문 작성일
2006-03-29
원문가기
원문바로가기
미 국방부의 고위 관계자는 최근 국방부가 현재 전쟁 시 인력 손실의 최소화를 도모하는 기술 활용에 관한 연구를 수행중에 있으며, 아울러 국방부의 과학과 공학, 수학관련 연구자의 인력풀을 확장하기 위한 장학금 프로그램을 창설하였다고 말했다.

- 미 국방부 최신 동향 소개: 무인 비행선 및 병원균 감지 시스템 개발 중

3월 초 Women in Military Service for America Memorial에서 있었던 국방부의 Women's History Month 행사에 참석한 deputy under- secretary인 Sue C. Payton은 이 행사에서 국방부 내 수십 명의 여성 과학자들과 공학자들에 대하여 언급하면서 이들이 참여하고 있는 기술들로 무인 정찰기와 무인 폭격기 등을 소개하였다. Payton은 현재 이러한 무인 비행기들이 작은 센서와 배터리를 가지고 약 25분 간 빌딩 위를 비행하면서 저격수를 찾아낼 수 있는 정도의 수준에 도달해 있다고 말했다.

Payton은 국방부가 현재 역사적으로 다수의 인명을 위협했던 전염병을 유포시키는 병원균들에 대한 감지시스템(pathogen-detection system)을 개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시스템이 구축되면 "zebra" 컴퓨터칩을 이용, 전염병균이 살포되기 전에 그 파급효과를 시험해볼 수 있게 될 뿐만 아니라 실제로 균이 살포될 경우 의료센터들에 신속하게 이를 알릴 수 있게 된다. 특히 그녀는 향후 수년 내에 단 하나의 zebra 칩만을 가지고 50만 가지의 병원균을 식별할 수 있게 될 것이며, 이러한 질병에는 에볼라, SARS, 조류독감 등이 포함될 것이라고 말했다.

- 미국 과학자 및 공학자 감소 및 노령화 추세 우려

한편, 이 행사에 참석한 미국 전역 내 300개 이상 중고교 학생들에게 Payton은 수학과 과학, 공학 분야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현재 계속 감소 추세에 있는 미국의 과학자 및 공학자 수에 관하여 언급하였다. 그녀는 현재 대학원 내 과학 및 공학전공 대학원생 중 반 이상이 외국인임을 주지시키면서, 이러한 현상이 미국을 전략적, 경제적으로 위험에 직면하게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그녀는 미 과학 및 공학관련 인력이 노령화되고 있음을 지적하면서, 해당 분야 미국인 박사학위 소지자의 50퍼센트 이상이 50세 이상으로 퇴직을 앞두고 있다고 말했다.

- DOD의 과학 및 공학분야 인력풀 확충 계획: 5년 내 총 155백만 달러 투자

그녀는 미국 내 과학과 공학 분야의 이러한 심각한 문제들로 인하여 국방부(DOD)가 STE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 분야의 인력풀 확장을 위해 자금을 지원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이러한 자금지원의 목적은 STEM 분야에 대한 이해도를 증진시키고 관련 분야의 교사 역량을 강화하며, 청소년들의 STEM 분야 학업과 경력 개발을 촉진하는데 맞추어져 있다고 말했다.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국방부(DOD)의 인력풀 확충 계획에는 2006년부터 2011년까지 National Defense Education Program을 통하여 7개 핵심 기술 분야의 학생들에게 1억 5천 5백만 달러를 투자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지원액은 특히 물리학, 화학, 응용수학, 생물학, 공학,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설계 등의 분야 학생들에 대한 전액 장학금 지원을 위해 배정되었다.

*techtrend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