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일본 나노기술 정부의 역할 보고서 발간
원문제목
ナノテク管理への政府の役割についての国際的な提言
국가
일본
주제분류
핵심R&D분야
국가
일본
주제분류
핵심R&D분야
생성기관명
과학기술정책연구소
원문 작성일
2006-03-24
생성기관명
과학기술정책연구소
원문 작성일
2006-03-24
원문가기
원문바로가기
나노기술 사회에 대한 종합적인 영향에 관한 조사프로젝트는 일본에서도 개시되고 있지만, 이번에 국제리스크 관리위원회(IRGC:International Risk Governance Council)는 급속하게 진보하고 있는 나노기술의 연구개발과 사회, 경제에 대한 영향에 대해, 리스크 관리에 대한 정부의 역할에 대한 보고서를 2006년 1월 24일 발표했다.

IRGC는 향후의 사회 경제에 대한 리스크 관리의 문제 해결을 지원하기 위해 2003년에 스위스에 설치된 정부와 기업 등 다양한 섹터를 지원하는 비영리조직이다. IRGC는 글로벌적인 의논을 위해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가치의 창조와 과학적인 지식을 통해 제언하는 임무를 맡고 있다. 현재 “위험성과 리스크 관리의 기본개념”, “결정적으로 중요한 사회기반”, “나노기술” 등 3가지 프로젝트가 추진되고 있다.

이번 보고서는 나노기술의 리스크 관리에 관한 정부의 역할에 대해 2005년 7월에서 11월에 열린 국제적인 앙케트 조사결과를 정리한 것이다. 이 조사에는 미국, 영국, 일본 등 11개국에서 14명이 참가했으며, 일본에서는 종합과학기술회의 사무국, 산업기술종합연구소 등이 참가하고 있다.

이번 조사에서는 (1)나노기술에 관한 프로젝트와 예산투입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2)나노기술에 직접 적용되는 법율, 규제의 유무, (3)나노기술을 지원하는 조직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4)나노기술을 관리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5)정부와 NGO, 그 외 조직과의 횡적인 연결은 어떠한가 등 15가지 설문이 만들어졌다.

이러한 설문에 대한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나노기술의 리스크 관리에 대해 이해관계자의 관여,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연구개발 등의 영역에서 48개의 제언이 이루어졌다.

*techtrend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