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스페인 생명공학 기업 연합(Asebio) Profit R&D 프로그램 개선안
원문제목
국가
스페인
주제분류
기술혁신지원
국가
스페인
주제분류
기술혁신지원
생성기관명
스페인과학기술재단
원문 작성일
2006-03-26
생성기관명
스페인과학기술재단
원문 작성일
2006-03-26
원문가기
원문바로가기
스페인 생명공학 기업 연합(Asebio)은 생명공학 중소기업들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하여 이들 업체를 기술연구장려프로그램(Profit) 안에 편입시켜줄 것과 R&D 지원을 요청했다.

Jorge Barrero, Asebio 사무총장은 “우리는 중소기업에 대한 R&D 지원 프로그램을 고대하고 있다. Profit 프로그램이 어떤 점에서는 성과를 거두고 있지만 아직까지 커다란 적자 상황”이라고 평가한다.

이 때문에 Barrero 사무총장은 생명공학 중소기업들이 Profit 프로그램의 대상이 되는데 장애가 되는 부분을 해결하기 위하여 문건을 작성, 내주 행정에 권고안을 제출할 예정이다. Profit은 기업들의 R&D 촉진을 위한 중앙 정부의 주요 수단이다.

Asebio가 이 문건에서 강조하는 문제점들 가운데에는 지원 요청 시 필요한 보증과 생명공학 기업의 역동성과 어울리지 않는 요구 조건들이 있다. 이중에서도 업체가 프로젝트의 50% 이상을 하청할 경우, 지원을 받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이는 생명공학업계 기반이 매우 열악하며 프로젝트 개발을 위해서는 협력업체를 찾아야만 한다는 점을 전혀 고려하고 있지 않는 것이다. Barrero 사무총장은 Profit 프로그램이 운용과 관련되어 개선되고는 있으나 운용 처리가 매우 느리기 때문에 지원을 신청하는 것 자체가 어렵다는 점을 장애물로 꼽았다.

한편, 생명공학업계의 우려 중 하나는 직접 지원금액이 대규모 삭감되었으며 현재 지원이 채권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Barrero 사무총장은 여타 R&D 센터들과 유사한 수준의 장점을 지니지 못한 생명공학 업체들을 위한 특별한 프로그램의 부재를 지적했다.

다른 문제점은 프랑스식 모델을 따르는 신규 혁신 기업법에 대한 인식이다. 생명공학업계의 과제 중 하나는 다국적 제약 회사뿐만 아니라 국내 제약 회사와의 협력을 촉진할 수 있는 지원을 얻어내는 것이다.

스페인 통계청(INE) 자료에 따르면 2004년 스페인 내 생명공학 종사자수는 2884명으로 증가했다. 그리고 이 부문 R&D 투자는 1억 5천 2백만 유로이며 국가 지원은 1억 4천 6백만 유로이다. Barrero 사무총장은 생명공학이 무엇인가에 대한 기준 차이로 인해 INE 자료와 Asebio 자료가 일치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Barrero 사무총장에 따르면, 매우 소규모의 업체들이 있기 때문에 INE가 생명공학 종사 업체 모두를 포함시키지는 않았을 것이다. 종사자 수에 관하여 Barrero 사무총장은 약 2천 명 정도로 INE는 다른 종류의 업체에서 생명공학 R&D에 종사하는 인력까지 포함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Asebio 사무총장은 생명공학 연구 종사자의 55%가 여성으로 이는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되는 수치임을 강조했다.

*techtrend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