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영국, 과학기술 연구 선도
원문제목
국가
영국
주제분류
과학기술전략
국가
영국
주제분류
과학기술전략
생성기관명
Network IT Week
원문 작성일
2006-03-24
생성기관명
Network IT Week
원문 작성일
2006-03-24
원문가기
원문바로가기
영국의 과학연구기반은 그 성과와 생산성, 효율성 면에서 미국에 뒤진 2위로 조사되었다고 영국 무역상무부(DTI, the Department of Trade and Industry)는 보고서를 통해 발표했다.

과학혁신부 장관인 세인스베리 경(Lord Sainsbury)은 영국이 전 세계 과학학술지 논문의 9%를 차지하여 미국 다음으로 많은 논문을 발표한다고 주장했다.

이번 연구에서 밝혀진 것은 영국이 과학계에서 영향력 있는 논문을 발표하는 비중이 12.9%에서 13.2%로 증가하여, 그 지위가 더욱 향상되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세인스베리 경은 중국을 비롯한 다른 국가의 논문 게재 건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타 논문에서 인용되는 비율도 높아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연구에서 영국이 전 세계 과학계에서 차지하는 영향력을 꾸준히 지켜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영국 과학기술부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영국이 수준 높은 논문을 게재하는 비율이 계속 증가하여 13%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영국은 생물, 의료, 환경, 인문과학, 보건, 사회과학 등 8개의 주요 과학부문에서 상위 3위에 위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는 영국에서 박사학위를 받는 인원이 OECD 회원국 중 10%를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세인스베리 경은 이 보고서가 단지 몇 가지 분야뿐 아니라 공학, 물리학, 인문사회학 등 전 분야에 걸친 과학부문에서 영국과학의 지속적인 저력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결론지었다.

*techtrend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