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韓, 코로나19·비대면 영향으로 웨어러블 시장 고공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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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IDC, 2020년 국내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 1,276만대 출하하며 전년대비 50.7% 성장
국가
한국
주제분류
핵심R&D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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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R&D분야
생성기관명
IDC
1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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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작성일
2021-04-05

스마트폰을 잇는 차세대 성장동력 웨어러블’, 코로나19 사태 속 주목


 ○ 전례없는 감염병 대유행으로 헬스케어 기능을 갖춘 피트니스밴드·스마트워치,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킨 무선 이어폰 등 웨어러블 기기 각광


  - 피트니스밴드는 걸음 수·심장박동·수면 패턴분석 등 비교적 단순하며 기본적인 건강관리 기능에 충실하려는 수요 확대와 맞물려 재부상


  - 스마트워치는 첨단 센서를 탑재하여 심박수·심전도·혈압측정 등 피트니스 기능 범위를 더욱 다양화했으며 건강 기록뿐만 아니라 건강 예측·관리까지 가능


  - 또한 재택근무와 원격 수업이 확대되면서 집에서 일하고 수업을 듣는 동안 주변 소음을 줄여 업무 몰입도와 학업 능률을 높여주는 무선이어폰 사용 증가

 


무선이어폰·스마트워치 인기에 힘입어 2020년 국내 웨어러블 시장 성장일로


 ○ 내 웨어러블 디바이스 출하량은 20201,276만 대로 2019(8468,000)대비 50.7% 성장한 것으로 조사(IDC,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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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어웨어) 전체 웨어러블 시장의 73.6%를 차지했으며 온라인 수업, 재택근무와 온·오프라인 학습·근무를 병행하는 하이브리드 환경이 늘면서 가정에서 개인 일상생활을 누리기 위한 이어웨어가 꼭 필요한 아이템으로 자리매김


  - 특히 이어웨어 중 무선 이어폰(Truly wireless) 비중은 이어폰 단자 없는 스마트폰 라인업 확대와 코로나 장기화가 맞물려 전체 이어웨어 시장의 98.9% 달한 것으로 집계


  - (피트니스밴드) 전체 웨어러블 시장의 13.8%로 두 번째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으며 헬스케어에 대한 관심 고조와 스마트워치 대비 낮은 가격(평균 가격 기준)이 소비자를 유인한 것으로 분석


  - 가성비를 강점으로 한 샤오미에 대응하기 위해 20204분기 삼성전자가 출시한 50달러 미만의 저가 갤럭시 핏 신제품 출시가 시장 성장에 상당한 기여를 한 것으로 분석


  - (스마트워치) 전체 웨어러블 시장의 12.6%를 차지한 가운데 스마트폰과 연동해 통신뿐만 아니라 다양한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며 인기


 ○ 편 스마트폰에서 태블릿·노트북에 이어 웨어러블까지 잇는 스마트 커넥티드 디바이스 생태계는 심리스(seamless·끊김없는) 경험 제공, 해당 운영체제(OS)와 고객 이탈을 방지하는 록인(lock-in·종속) 효과 기대

 

다양한 형태·영역으로 웨어러블 제품 확산


 ○ 어러블 시장이 지속성장을 구가하면서 반지, 운동화 깔창, 수면패치 등 제품 형태가 매우 다양화됐으며 적용분야 또한 전문 의료를 비롯한 광범위한 영역으로 확대


  - 옷에 부착하는 위치 관리 액세서리 바이오센서가 장착된 스마트 반지 올바른 운동 자세를 알려주는 스마트 운동화 등 다양한 형태의 웨어러블 제품이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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