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일본, CASE 기술전략 플랫폼 논의
원문제목
CASE技術戦略プラットフォームまとめ
국가
일본
주제분류
기술혁신지원
국가
일본
주제분류
기술혁신지원
생성기관명
경제산업성(METI)
176
생성기관명
경제산업성(METI)
176
원문가기
원문바로가기
원문 작성일
2020-09-10

경제산업성은 CASE(Connected, Autonomous, Shared & Service, Electric)관련 자동차 기술 강화를 위한 ‘CASE 기술전략 플랫폼개최(’20.9.)


  ○ 향후 강화해야 할 CASE 기술로 CO2감축, 전동화 기술, AD/ADAS 커넥티드 기술, 기반기술을 선정하고, 관련 이슈를 제시


5-1.PNG

(1) CO2 감축


 - (전과정평가) ’20년부터 배터리에 관한 LCA 실시 평가방법, 평가의 타당성 검증 방법 등에 대해 구체적 논의 제시

 

 - (재사용/리사이클링) ’19년 중고차 축전지의 잔존용량 평가 가이드라인 수립 및 재 사용하는 경우 논점 정리

 

  * 이를 바탕으로 ’20년부터 재활용을 포함하여 전지의 생태계 전체의 지속가능성평가와 검증방법 등에 대한 구체적 논의 제시

 

 - (경량화) ’22년 이후 차량 경량화까지 고려한 경량화/다중소재 관련 설계소재가공간 연계가 필요하며, 요소기술로서 접착기술(재료, 생산기술, 성능보증) 전자파 대책 등이 논의



(2) 전동화 기술


 - (배터리/ 모니터 기술) 전고체전지, 혁신전지, 연료전지 연구개발 지속 추진, ’20년 전지나 파워반도체 생산성 향상 등에 관한 프로젝트 구체화 검토


  * 20년부터 소형 고속모터용 디스프로슘 프리(Dy-free) 네오디뮴 자석 및 모터 개발 제시



(3) AD/ADAS 커넥티드 기술


 - (커넥티드 기술/보안) 내각부 SIP에서 연계협력형 자율주행* 검토 TF설치, ’21년까지 국제표준을 고려하고 연계협력형 자율운행 실현을 위한 통신방식 제안 및 통신기술 로드맵 수립

 

  * ’19년부터 일본 자동차공업회에 사이버 보안 WG을 설치하고, ’20년 국제 기준에 대한 업계 대응 및 공급망을 통한 사이버 보안 가이드라인 검토


 - (시뮬레이션기술 활용) ’20년부터 산학관에서 일반 도로에서의 안전성 평가용 시나리오 작성 개시


  ※ 자율주행 시대를 내다보며 ’20년부터 차량 E/E 아키텍처 모델 기반 개발 프로젝트 착수


 - (소프트웨어 인재육성 강화) ’20년 이후 4차 산업혁명 기술 습득강좌 인정제도에 자율주행 분야를 추가하고, 자율주행 AI 도전대회 국제행사화 및 ASEAN과 연계한 인재육성협업 프로젝트 개시


  ※ ’20년 중소기업을 포함한 시뮬레이션 기술을 활용한 설계력 강화를 위해 모델기반 개발(MBD, Model Based Development) 관련 교육 학습계획서를 마련하고, 공설시험장 등 기

능 강화 검토



(4) 기반기술


 - (모델기반 개발) ’20년 내연기관변속기EV반도체 등의 모델화와 가이드라인 마련


  ※ 21년부터 MBD 보급이 핵심이 되는 민간조직 설립하고 ’20년부터 E/E 아키텍처 모델 기반 프로젝트 개발


 - (전자파 대응 특성을 지닌 신소재) OEM과 소재업체의 협상을 가속화하기 위한 MI(Material Informatics) 플랫폼 구체화


 - (다양한 모빌리티로의 적용) ’20년 농기구 및 건축기계 등 다른 모빌리티의 수요를 반영한 파워트레인 기술 강화 프로젝트 구체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