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문화창조산업 역량센터 성과 평가
원문제목
Kompetenzzentrum Kultur- und Kreativwirtschaft ist eine Erfolgsgeschichte
국가
독일
주제분류
기술혁신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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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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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기관명
연방교육에너지부
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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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작성일
2018-08-21

 

□ 독일 연방경제에너지부(BMBF) 및 연방경제수출통제청(BAFA)은 ’10~’15년 문화창조산업 역량센터의 성과를 평가(’18.8.)

 

  ※ ’08년 이래 BAFA는 재정지원 프로그램, 관련 조직 구조 및 법적 규제측면에서 정기적인 평가를 수행하여 미래 정책 방향에 대한 정보를 제공  

 

○ 독일 정부는 문화창조산업 이니셔티브의 중심 추진 주체로 문화창조산업 역량센터*를 설립 

 

 - ’07년 독일 정부는 영세한 문화창조산업 구조 개선과 미래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문화창조산업 이니셔티브(’07)’를 수립 

 

  ※ 프로젝트 운영 예산으로 연간 140~180만 유로 지원 

 

 - ’10년 문화창조산업 역량센터를 설립 후, 운영본부 및 8개 지역 사무소를 통해 지역별로 자문과 행사를 개최하여 문화창조산업 성장을 지원 

 

 - 음악, 영화, 소프트웨어 및 게임 산업 등 하위 11개 산업으로 구성된 문화창조산업은 연간 154억 유로(20조 2643억) 이상의 매출과 백만 명 이상의 고용을 창출하고 있음  


< 문화창조산업 세부 분야별 기업 수 (단위: 개) >

산업명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음악산업

13,723

13,894

13,796

13,811

13,759

13,834

서적

16,481

16,702

16,828

16,811

16,798

16,967

미술

13,464

13,422

13,203

13,153

13,062

12,966

영화산업

17,956

18,199

18,282

18,440

18,267

18,453

방송산업

17,751

18,128

18,154

18,159

18,074

18,309

공연예술

15,402

15,982

16,497

17,004

17,473

18,026

건축

50,111

52,439

53,676

54,454

55,624

57,469

디자인

40,159

40,702

40,762

40,205

40,040

40,328

언론

33,564

33,498

33,131

32,557

32,119

31,912

광고

35,330

34,577

33,448

32,107

30,855

29,930

소프트웨어/게임

28,527

30,413

31,915

33,365

34,725

36,452

기타

7,506

7,736

7,751

7,812

7,775

7,924

총계(복수산정 포함)

289,974

295,692

297,443

297,878

298,571

302,570

총계(복수산정 제외)

239,534

244,290

245,816

246,353

247,235

250,600

전체 산업대비 비중

7,57

7,60

7,56

7,60

7,63

7,64



- 각 지역 사무소는 이벤트 추진, 지역별 핵심주제, 제안 선정 평가를 위한 회의, 지역문화 및 창조분야 경쟁과제 기획, 사업 홍보 등의 업무를 담당  


< 지역사무소 분포 >




○ 지원 프로그램 시행, 관계자간 네트워킹, 내·외부 협력, 취업기회 개선, 일자리 창출 등 평가항목에 대해 전반적으로 목표를 달성한 것으로 평가


 - 산업 내 기업 및 고객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오리엔테이션, 자문, 지역별 행사, 전국적 주요 주체들 간의 네트워크 활동 지원 강화  


< 지역 사무소의 활동 현황 (’10~’15) >



 - 관계자간 산업 네트워킹을 강화하고 산업 종사자의 고용 상태를 안정적으로 개선하여 일자리 창출 등 산업 성장에 기여 

 

 



- 향후 정부는 문화창조산업 역량센터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신규 사업 모델과 사회 솔루션 분야의 혁신을 장려할 계획